종려나무여행

 
 
 
나일 강과 광야 (기획연재 5)
작성자 : 관리자 2010-01-05 14:27:48

<나일 강과 광야>

지도 상의 나일 강 표시는 황토색으로 나타내고 있고 농경지는 검은 색, 광야는 붉은 색으로 표시를 하는데 붉은 색은 사악한 것으로 이집트인들은 생각했다. 그리고 애굽인들은 광야를 두려움의 대상으로알았고 모세시대에는 애굽의 국경은 나일 강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모세가 광야로 갔다는 것은 애굽 땅을 떠났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집트에는 4대 권력이 있었는데 왕권, 관료사회권력, 군인권력, 신관권력이 그것이다. 그런데 모세가 왕자로서 사람 하나 죽였다고 하여서 도망을 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왕권이 다른 권력에 밀려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도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다. 광야는 고독, 슬픔, 고통의 땅이고 안락을 구할 수 없는 곳이다. 모세는 40년 광야 생활 중에서 초기에는 애굽의 왕자로 돌아갈 소망을 가졌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소망이 끊어지고 자아가 죽었을 때 하나님이 그를 부르셨다. 아브라함의 첩 하갈이 광야로 갔고 엘리야가 광야로 갔었는데 바로 광야는 슬픔, 두려움, 분노, 고통을 가진 자들이 찾는 곳이었으나 그 광야는 다시 소망의 땅이 되었는데 이유는 광야에서 하나님을 만났기 때문이다.광야에서 수도원이 발달한 이유를 알 수 있다.그리고 유대교는 모세가 광야를 찾았고, 이슬람교는 마호메트가 광야를 찾았고 기독교는 예수가 광야를 찾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홍해>

홍해는 수에즈 만과 아카바 만 그리고 페르시아 만까지 걸쳐있는 바다를 말한다. 홍해는 붉은 바다란

뜻인데 일반 바다와 크게 물의 색깔이 달라 보이지 않는다. 그냥 푸른 바다이다. 그런데 왜 홍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홍해 안에는 많은 산호초들이 자라고 있는데 보름 때 물이 밀려나가면 바다 속 깊이 있던 산호들이 수면 가까이 드러나게 되는데 붉은 산호들에 의해서 온통 붉게 보여 홍해로 부르게 되었다. 또한 헬라인들은 홍해라는 이름을 전설적인 왕 에라스라스에서 따왔다고 한다. 그는 에돔 또는 더 넓은 지역을 통치하였던 붉은 민족을 대표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이름은 애굽의 검은 흙과 대조하여 붉은 토지의 바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 지역의 대표적인 산지인 에돔 산지는 풍화작용에 의하여 짙은 붉은 빛을 띠고 있으므로 석양에 비추면 동쪽 지역은 진홍빛으로 물들게 된다. 이와 같은 색조는 바다 그 자체가 초록색을 띤 감청색과 대조를 이루게 된다. 이와 같은 광경이 옛날의 항해자들에게 홍해라는 이름을 생각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아마 자연적일 것이다.

<그레이트 빅터호수>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지점으로 추정되고 있는 곳인데 이곳에서 하루를 쉬면서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 군대의 추격에 두려워 떨었으나 하나님의 권능으로 홍해를 건너가게 된 것을 생각하는 밤이 되었다. 홍해 변을 따라 출애굽 경로를 순례하는데 호텔과 숙소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어서 앞으로 몇 년 뒤에는 출애굽의 감동이 사라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집트의 수르 광야는 흙이 많아서 관계시설만 하면 식물이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이집트는 도로변에 나무를 심고 스프링 쿨러로 물을 주고 있었는데 지금 나일 강의 물이 줄어들고 있고 도시의 발달과 기후의 변화로 나일 강의 강수량에 문제가 있어 나일 강을 끼고 있는 나라들이 물 분쟁을 하고 있다고 한다.

 

글 · 산울교회 허영희 목사 (성민신학신학연구원장)


* 원문출처 : http://revivaltour.co.kr/dg/view.php?&bbs_id=board&doc_num=44

조회수 : 5095